점점 저녁이 되면 추워져서 이제는 따뜻한 옷을 입지 않으면 외출하기 힘들 정도로 미리 준비를 하셔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날들이 되었네요. 성큼 이렇게 겨울이 다가 오나 봅니다.


겨울이 되면 특히 혼자 지내시는 노인분들이나 조금은 힘이 드는 저소득층분들이 난방비 걱정이 많으실텐데, 이럴때 아프다면 더욱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병으로 사망하는 질병이 암 입니다. 암은 체내의 세포가 변이를 일으켜 증식하고 각 장기에 피해를 주게 되어 사망률도 높은 질병인데요.


전국에 있는 각 보건소에서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암 환자에게 지원금을 주고 있다고 하니, 꼭 지원가능 조건을 확인을 하시고 신청을 하셨으면 하네요.


보건소 암환자 암지원금 안내


보건소의 의료비지원을 받으실 분들은 각 지역에 있는 보건소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미리 알아두실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검색사이트를 이용하셔서 수원에 있는 보건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상단에 여러 행정과 보건, 건간생활등 안내를 해주고 있으며 보건서비스 내에 있는 의료비 지원항목을 선택하시면 어떤 대상의 분들이 의료비해택을 받을 수 있는 지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의료비항목은 모성지원과 , 영유아지원, 아동담담의 의료지원,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암환자 의료비 지원등 여러 치료하기 어렵거나 , 생활이 어려운 분들을 우선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암환자지원의 경우 저소득층 암환자에게 선정기준에 만족을 한다면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의료이용 장벽을 낮추어 암치료율을 향상한다고 하니 , 이런 정책들을 정말 좋은 것들이 아닐까 하네요.


쉽게 구분으로 보셔서 암환자에 대한 의료비지원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우선 소아 암환자의 경우 건강보험가입자이며 소득과 재산조사를 하여 건강보험료기준 직장 9만6천원이하, 지역보험은 9만7천원 이하의 경우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암종은 전체암종이며 최대 만18세까지 지원기간이 됩니다. 지원금액의 경우 백혈병은 3천만원, 백혈명이외에는 2천만원의 지원금을, 또한 본인일부부담금, 비급여 본인부담금 구분없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성인암환자의 경우 의료급여수급자, 건강보험가입자, 폐암환자로 구분되며, 선정기준과 지원암종, 지원기간, 지원금액을 확인하시어 신청을 하시면 보건소에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아 암환자의 경우 선정소득, 재산기준을 가구의 월평균 소득으로 보실 수 있는데요. 1인가구의 경우 2백만원정도이며 3인가구의 경우 월 450만원정도 소득, 재산기준을 넘지 않는다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원금액에 대해서 2019년 기준으로 볼때는 어려운 경우 대부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재산의 경우 4인가구 기준 2억9천4백만원 이하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하시기위해서는 신청서류가 필요한데요. 위와 같이 등록 및 지원신청서 1부와 최종진단서, 암검진결과 통보서 1부, 개인정보 이용동의서, 소득/재산 정보제공 동의서등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는 것도 신청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아닐까 하네요.


수원에 있는 장안구보건소나, 권선구, 팔달구, 영동구 보건소에 대한 전화번호도 보실 수 있으니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하시려는 분들은 보건소에 직접 문의하시는 방법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