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아이를 낳는 다는 것은 힘든일이라는 것을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시는데요,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현상에서 신생아 출산 수도 같이 감소를 하고 있기 때문에 후에 이 나라에 한국인이 없어 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를 가지는 것은 축복이며 부모에게 최고의 선물입니다. 저도 아이들을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는 것이 멈추질 않네요.

오늘은 기저귀바우처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아이를 출산하시고 난뒤 복지혜택을 꼭 받으셔야 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2015년부터 기저귀바우처에 대한 지원이 시작되었으며 해마다 개정안을 발표하여 부모들의 분유와 기저귀에 대한 사회부담금을 최소화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신청을 하고 사용처와 신청까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기저귀 바우처는 어떻게 신청부터 사용처까지


바우처 신청은 온라인과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보건소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요즘은 복지로 사이트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신청이 더욱 쉬워 졌습니다. 


다만 위에서 중요한 항목은 온라인신청이 불가한 대상을 보실 수 있는데요. 부모중 외국국적의 가구원이 있거나, 아동의 부모중 한명이라고 만 19세 미만인경우, 부모와 대상 아동의 주민등록이 분리되어 있는경우, 조손가정과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의 관할 보건소로 방문하셔야 됩니다.

신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청방법은 보건소 나 읍면동 주민센터 가능하며 온라인은 복지로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서비스 신청을 하시고 난뒤 사실조사와 심사를 받고 이후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럼 혜택을 알아볼께요.

저소득층 가구 영아 0~24개월까지 기저귀는 월 6만 4천원, 조제분유는 월 8만 6천원의 금액을 지원합니다.

모든 분들에게 지원되는 것은 아니며 저소득층 가구에게 지원을 하고 있네요.


자격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40%까지 지원을 하고 있으며 가구원수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을 확인하시면 40% 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와 잔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검색사이트를 이용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전자바우처 사이트에 접속하신뒤 여러 이용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입이 완료 되면 잔액조회도 가능합니다.



아래에 보시면 기저귀와 조제분유의 판매점도 보실 수 있는데요.



온라인은 G마켓과 옥션, 우체국쇼핑, 올마이쇼핑, 삼성카드쇼핑 사이트에서 판매점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오프라인은 나들가게와 롯데마트, 이마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사용이 불가 하니 한번씩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